요기요 포장 주문 데이터 관련 입장 말씀드립니다.

2022.09.15


최근 무분별하게 보도되고 있는 요기요 포장 주문 관련 데이터와 관련하여 자사에서 명확히 확인해 드립니다.


얼마 전부터 타사에서 출처와 기준을 명확히 하지 않고 제공 중인 요기요의 포장 주문과 관련한 시장 점유율, 특정 프랜차이즈 내 주문 비중 등 사실과 다른 무분별한 데이터가 인용되어 사실인 것과 같이 지속 보도되고 있습니다.


요기요의 특정 서비스인 포장 주문 수의 데이터는 외부에서 집계가 불가능하므로, 경쟁사와의 점유율 비중 등 역시 측정할 수 없다는 점 설명 드립니다. 더더욱 특정 지역 샘플링 등의 조사는 입점 현황 및 매장 운영 현황(매출 규모) 등에 다양한 요인에 따라 큰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일반화하여 시장을 평가하는 것은 오류가 크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언급되고 있는 특정 프랜차이즈의 포장 점유율의 경우, 자사와 파트너사와의 다양한 마케팅 프로모션이 집중될 경우 일시적으로 주문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게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특정 브랜드와 해당 기간을 샘플링해 추출한 일부 데이터만으로 전체 포장 시장의 점유율과 현황을 단정 짓기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또한, 요기요 전체 주문 내에서 포장 주문의 비중이 폭증했다는 점 역시 근거가 없는 데이터입니다.


요기요는 주문 경험 확대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015년부터 테이크아웃이란 이름으로 서비스를 론칭하였고, 엔데믹 국면을 맞아 주문 중개를 넘어 요기요의 고객들에게는 다양한 주문 경험을 선사하고 사장님들께는 성장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최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며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자사가 포장 서비스의 고객경험을 제공해 나가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은 분명합니다. 다만, 출처와 기준 등의 근거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잘못된 시장 정보로 인해 여러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만큼 자사의 데이터를 제공받으실 경우, 요기요 PR팀으로 필히 확인 후 인용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요기요는 앞으로도 포장 관련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며 장기적인 사장님의 매출 증대를 돕고, 사장님과 소비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