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기요는 사장님포털을 왜 만들었을까?


외식업계의 판도가 변화하고 있다. 외식업의 정석이었던 매장 중심의 운영방식도 이제는 옛말이 됐고, 배달의 전유물이었던 종이 전단지는 이제 스마트폰 속으로 옮겨왔다. '나중에 장사나 해야지?!'하며 무심코 던졌던 농담섞인 진담도 호랑이 담배피던 시절 얘기만 같다. 소비자들의 눈높이는 더욱 까다로워졌고, 최저 임금 상승과 임대료 부담, 여기에 더욱 치열해진 경쟁 탓에 자영업자의 생존조차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레스토랑 운영을 위해 이제는 알아야할 것도, 대비해야 할 것도, 고려해야 할 것도 너무 많아졌다. 공부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고는 그 어디에서도 살아남을 수 없게 된 것이다. 최근 몇 년 새 불어닥친 코로나19는 사장님들에게 더 큰 숙제를 안겼다. 베테랑 사장님도 변화하지 않고서는 더 이상 살아남을 수 없게 되어버린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새로운 묘책이 반드시 필요해졌다.


하지만 레스토랑 운영, 생각보다 쉽지 않다. 무엇보다 사장님은 너무 바쁘다. 매장 운영에 이제는 배달앱이 필수가 되면서 이젠 배달 잘하려면 나름의 전략도 만들어야만 한다. 뻔한 스토리 같지만, 그렇게 '진짜 사장님들에게 뭐가 필요할까' 라는 고민에서 출발하게 된 것이 바로 '요기요 사장님포털(https://partner.yogiyo.co.kr/)'의 시작이다.


'사람이 미래다'라는 어느 광고 문구처럼 요기요와 같은 플랫폼 비즈니스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파트너십이다.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어떤 관계를 맺고, 각자 역할의 합을 잘 맞춰야만 좋은 서비스, 좋은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다. 사장님의 생존없이는 요기요의 미래도 없는 것이다. 때문에 당장의 이익이 아니더라도 모두가 함께 잘 살 수 있는 건강한 생태계의 시작을 위해 사장님들을 위한 콘텐츠 만들기에 투자를 시작했다.




■ 바쁜 사장님을 위한 365일 24시간 연중무휴 '요기요 정보공작소'


코로나만으로도 힘든데 소비자들의 니즈까지 다양해지면서 장사하기란 쉽지가 않아졌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트렌드를 제대로 익히지 않으면 금새 경쟁력을 잃고, 소비자들에게 외면받을 수 밖에 없는 무한 경쟁시장이 됐다. 요기요는 사장님들이 소비 트렌드와 시장환경 변화에 당황하지 않고 민첩하게 대응해 나가실 수 있도록 돕고자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제공 중이다.


요기요 사장님포털 운영의 핵심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를 얻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요기요가 10년 가까이 레스토랑 파트너들과의 협업을 이어가며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본 결과, 제 아무리 좋은 취지로 알짜 정보가 가득하다고 해도 바쁜 사장님들은 시간이 없다. 하루하루 운영 준비에 짬을 내어 오프라인 교육이나 행사에 한 번 오려면 왠만큼 큰맘먹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 그래서 365일 24시간 언제든 사장님이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곳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어갈 수 있는 요기요 사장님들만의 '정보공작소'를 만든 것이다.


실제로 요기요 사장님포털은 짧은 시간에 사장님들이 빠르고 쉽게 내용을 파악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때문에 요기요 사장님포털을 운영하는 주요 인력들도 전문가들로 구성했다. 대중들에게 가장 쉽고 정확하게 소식을 전할 수 있는 스킬을 보유한 기자출신 구성원들을 주축으로 사장님들에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선보일 교육 전문가들까지 다양한 분야의 인력들을 배치해 요기요 사장님들을 위한 고민을 함께 시작했다.




 



지난해 2월, 첫 선을 보인 요기요 사장님포털에서는 사장님에게 유용한 정보와 교육 콘텐츠를 언제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 중이다. 특히, 갑작스럽게 찾아와 모두를 혼란에 빠지게 했던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사장님들이 참고하실 수 있는 다양한 자영업 전략, 법, 제도, 방역수칙 등 맞춤형 콘텐츠를 선보였다. 


실제로 오픈 이 후, 사장님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었던 콘텐츠 역시 처음 맞는 코로나 상황에 대응을 위한 다양한 팁이 담긴 콘텐츠였다. 코로나 상황에서의 매장 운영을 위한 방역수칙과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장님들의 현실적이고 직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코로나19 대출이었다. 복잡한 과정들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콘텐츠를 구성해 요기요 사장님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참고 - 2020년 연말 총결산 많이 본 요기요 사장님포털 콘텐츠 TOP3)


이 밖에도 코로나로 인해 매장 운영없이 배달 만으로 레스토랑을 운영해야 하는 사장님들을 위한 배달 특화 관련 콘텐츠를 발빠르게 선보였고, 음식 카테고리 맞춤형 빠른 조리 노하우와 플레이팅 방법, 리뷰관리, 라이더와의 소통법 까지 요기요만의 특화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고'...요기요 사장님포털 100% 활용하기


① 잘 나가는 요기요 사장님들의 배달 서비스 '꿀팁' 얻어가기


요기요 사장님포털 곳곳에 잘나가는 사장님들의 배달 노하우가 가득 담겨있다. 요기요가 만난 사장님에서는 소위 말하는 성공한 노하우를 가지고 높은 매출을 올리고 계시는 분들의 운영 노하우를 요기요 사장님들과 함께 공유하고 있다. 내가 직접 부딪쳐 보고, 발품을 팔지 않으면 얻기 어려운 노하우들을 동료 사장님들을 위해 사장님포털을 가감없이 공개한다. 메뉴별로도 고민해야 할 것들이 천차만별인 만큼 다양한 성공사장님들이 어떤 발상의 전환을 통해 차별화를 꾀하였는지 알려주는 것이다. 실제 매장과 배달 서비스 운영을 통해 터득한 실 사례들을 공유해줘 알짜배기 정보가 가득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② 우리 매장 홍보도 '요기요'


입소문만 나면 문제없던 이전과 달리 각종 SNS와 블로그를 통해 맛집 반열에 올라야만 하는 것이 자영업의 성공방식이 됐다. 일단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아야만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사장님들이 큰 마케팅 비용을 지출해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홍보 콘텐츠를 만드는 일도 결코 쉽지 않다. 요기요 사장님포털에서는 홍보에 어려움을 겪는 사장님들을 위해 직접 매장에 찾아가 세상에 하나뿐인 매장 소개 영상을 제작해주고, 요기요 사장님포털을 통해 공개해 재미있고 유익한 영상으로 홍보에 큰 도움을 드리고 있다. 여기에 포털 내 요기요가 만난 사장님이란 코너를 통해 성공사장님의 스토리와 스타창업자로 거듭난 사장님들의 노하우를 함꼐 공유하고, 현재 운영 중인 매장을 또 한 번 브랜딩할 수 있는 콘텐츠들도 직접 제작해 업로드하고 있다. 



③ 바쁜 사장님을 위한 실전 운영 콘텐츠 '가득'...요기요클래스


요기요 사장님포털에는 기본 트렌드부터 법과 제도와 관련된 내용까지 운영을 위한 다양한 실전 콘텐츠들이 가득하다. 가게를 운영하다보면 매장을 잘 운영하여 매출을 올리는 것 뿐만 아니라 법과 제도까지 챙겨야할 것들이 무척 많다. 이런 복잡한 내용들을 사장님들이 간편하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일명 '요기요클래스'는 바쁜 사장님들이 오프라인이 아니더라도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운영 노하우를 습득하실 수 있도록 온라인을 통해 제공 중이다. 영상 방식 뿐 아니라 매장 운영을 준비하시면서도 손쉽게 들으실 수 있도록 오디오 방식으로도 정보를 제공하는 '요기잇슈', 진짜 처음 배달을 시작하는 막막한 사장님들을 위한 배달 첫걸음 '배달노트', 알고 있지만 헷갈리는 운영 포인트들을 정리해주는 '요비게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들을 선보이고 있다. 요기요 사장님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효율적인 매장 운영과 매출 증대를 위한 각종 노하우를 요기요 사장님포털에서 얻어가실 수 있도록 했다. 



④ How to use 요기요


안내는 받았는데 막상 주문을 받으려니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는 대한민국의 바쁜 요기요 사장님들을 위해 요기요 사용법을 모두 담았다. PC에서 주문은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 단말기는 또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을땐! 요기요 사장님포털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각 기능과 운영접수 방법들을 상세하고, 알기쉽게 영상으로 만들어 요기요 사용 가이드 영상이 모두 공개되어 있다. 요기요를 이제 막 시작해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한 사장님들은 언제든 요기요 사장님포털을 통해 손쉽게 요기요 활용법을 참고하실 수 있도록 했다. 



이렇게 요기요 사장님포털에는 사장님들을 위한 정보가 가득하다. 그리고 지금도 어떤 콘텐츠들이 사장님에게 필요할지 고민하고 사장님을 대신해 발품을 팔아 다양한 정보를 사장님포털에 가득 담아내고 있다.


'혼자가면 빨리갈 수 있지만, 함께가면 멀리갈 수 있다'. 요기요가 사장님포털에 투자하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요기요라는 서비스는 사장님이 성장하지 못하면 플랫폼이 성장할 수 없다.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면 소비자 역시 더 이상 요기요를 찾지 않는다. 때문에 모두가 함께 상생하고, 함께 성장해 나가야만 우리 모두에게 미래가 있다. 앞으로도 요기요는 계속해서 사장님들에게 진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더욱 고민하고, 함께하기 위해 마음을 다해 노력해 나갈 것이다.


#상생 #요기요사장님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