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기요, 2021 크리스마스 배달앱 주문 트렌드 공개!...”올해도 따뜻하게 안전하게! 배달앱과 함께 했다”

2021.12.28

 

 크리스마스에도배달앱 통한 일상 소비 문화 이어져… ‘카페/디저트카테고리 325% 주문 성장

 배달앱 통한 케이크 구매 3배 이상 늘어올해앱 내 사전예약신설해 고객 서비스 이용 도와

 탄산 음료 주문 상위 5위 안에 들며 꾸준한 인기비 음식 메뉴 중 유일


올해 크리스마스에도 집에서 안전하게 요기요 주문!”

국내 대표 배달앱 요기요가 사회적 거리두기강화로 올해도 배달 음식과 함께 집에서 안전하게 홈파티를 즐긴 사람들이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28일밝혔다.

올해 크리스마스는 코로나 재확산으로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강화됨에 따라 특별한 날이지만 가까운 이들과 집에 머무르는 사람들이많았던 것.

요기요가 2019년과 올해의 1224~25일 이틀간 주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9년 동기간 대비올해 크리스마스 전체 주문이 80%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카페/디저트편의점/마트카테고리 주문 수의 성장이 눈에 띈다. 지난 2019년에 비해 올해 카페/디저트주문 수 성장률은 325%로대폭 증가했다. 이제는 배달앱을 통해 치킨, 피자 등 대표배달 음식뿐 아니라 메인 요리부터 디저트, 간식 등까지 다양하게 소비하는 트렌드가 고스란히 반영된 것으로요기요는 분석했다.

배달앱을 통해 파티의 필수 메뉴인 케이크를 구매하는 비중도 2019년과 비교해 3배 이상 크게 늘었다. 늦게 매장에 방문하면 남아있는 케이크를 구입하거나제품 소진으로 헛걸음을 해야했던 이전과 달리 요기요는 올해 앱 첫 화면에 사전예약카테고리를 신설하여 미리 원하는 케이크를 주문할 수 있도록 했다.

배달 대신포장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도크게 늘었다. 올해 배달 대신 포장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은 지난해 동기간 대비 40배 증가했다. 이는 연휴기간 배달 수요 폭주로 오랜 시간 기다리는 대신 원하는 시간에 음식을 받는 것은 물론 배달비 부담까지줄일 수 있는 장점 때문에 포장 서비스 이용률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외에도 크리스마스 시즌 탄산 음료 주문이 상위 5위 메뉴 안에 들며 꾸준히 배달 음식과함께 즐기는 비중이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탄산 음료는 메인 메뉴는 아니지만, 배달 음식과 함께 즐기는 대표 음료로 애음되고 있다.

요기요 김현득 데이터실장은코로나 장기화로 안전하게 홈파티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파티 음식은 물론 케이크 사전예약까지 다양하게 배달앱을 찾는 이들이 올해도 크게 늘었다면서 배달앱을 통해 다양한 카테고리를 폭넓게 만날 수 있게 된 만큼, 앞으로도안전과 편리함으로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로 변화하며 배달앱을 통한 홈파티 문화는 매년 더욱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트렌드 # 데이터 기획